정신과 관련

그림으로 정신 건강 힐링하는 쉬운 취미 3가지

보스락 2024. 10. 11. 22:37
반응형

1. 미술로 하는 힐링 취미.

초반에 무지출로 관심있는 것을 배울 수 있는 취미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점점 자리가 잡혔을 때 지출 하게 되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시작만큼은 편하게 할 수 있도록 해보고자 합니다. 전반적으로 유튜브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고 집에 있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집에 재료가 없더라도 휴대폰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였으니 해보고 싶은 취미가 들어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온라인 검색을 이용한 취미들입니다. 드로잉, 오일파스텔, 수채화 작업을 알려드릴 겁니다. 그림은 학원을 다녀야지만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집에서 편하게 짧은 영상으로도 간단히 그림을 그리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심지어 초보도 할 수 있을 법한 방법을 제시해주죠. 인터넷으로 공부를 통해 그림 그리는 취미를 만드는게 힘들다면 웨이크페인팅이라는 곳에서 판매하는 물감으로 색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제가 유화로 그림그리기를 우연히 알게 되면서 색깔 숫자에 맞추어 색을 칠하는 것에 빠졌던 적이 있습니다. 지금은  제가 직접 그리고 싶어서 오일파스텔과 어반스케치로 넘어갔지만요! 참고로 유화그리기나 명화그리기를 검색하면 나오는 키트는 취미를 만들기 전 단계에 추천드립니다. 아무생각없이 힐링에만 집중할 수 있고 미술을 몰라도 할 수 있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드로잉은 일단, 선 연습 그리고 덩어리를 그리는 연습을 순서로 점점 구체적으로 그리는 시간을 보내면 됩니다. 혼자서 하는 게 답답하거나 배움이 필요한 분들은 강의나 학원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언급한 드로잉, 오일파스텔, 수채화는 빈 종이에 창작을 하는 것으로 스트레스나 바램을 마음것 표출할 수 있습니다.

 

드로잉의 섬세한 느낌이 부담이 된다면 오일파스텔을 사용해보세요. 크레파스보다 부드럽고 꾸덕한 유화느낌을 낼 수 있는 재료로 펜으로 하는 드로잉보다 '면'적으로 그려낼 수 있어서 보다 편하게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단, 오일파스텔을 사실 때 초보자분들은 색깔이 많은 걸로 구매하는 것을 권하는 바입니다. 저는 36색을 사용하고 있는데 아직 색에 대해 잘 몰라서 그림을 쉽게 망치는 것 같습니다. 생각한 분위기도 만들기 어렵구요. 오일파스텔을 처음 시작하는 분이라면 컬러가 많은 것을 선택하면 좋겠습니다.

 

수채화는 두가지 방법으로 알려드리고자 하는데요, 물감으로 하는 방법이 있고 마커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마커는 제 아이디어이기에 설명을 읽어보고 취향에 맞추어 고르시길 바랍니다. 물감으로 하는 것은 드로잉하던 분도 하실 수 있습니다. 펜으로 그림을 그린후에 수채화 물감으로 할 수도 있고 고체물감으로 하실 수도 있습니다. 바로 물감으로 그림을 그릴 수도 있어요. 수채화를 추천하는 이유는 연하기 때문에 겹쳐서 색을 얹기도 좋고 원하는 색을 만드는 데 실패하더라도 티가 상대적으로 적은 기법이기 때문입니다. 고체물감은 물감과 물을 넣는 붓펜이 세트로 있는 것을 구매하시길 바래요. 그게 관리가 쉽고 사용하기 편했습니다. 그런데 수채화는 생각보다 많이 사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아무리 간편하게 붓펜에 물이 있다고 하지만 사용하고 마무리할 때 물을 넣고 빼야 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어쨌든 수채화도 색에 색을 얹는 것이기 때문에 낯설어서 시도해보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2. 미술 관련 유튜버 추천.

혼자서 무작정 하는것보다 제대로 배우고 싶은 분들을 위해 미술 관련 유튜버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미술로 힐링하는 방법으로 전시를 보러 가는 것도 있지만 직접하는 경험을 통해 시간을 보내는 것이 정신을 힐링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감각으로 직접 느끼는 것이 기억에도 남고 지루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 의미로 알려드리는 미술을 배울 수 있는 관련 유튜버들로는 카롱 쌤, 이연, 쥬캔버스, 하스텔, 할미아트를 알려드립니다.

 

그중에서도 이연 유튜버는 영상에서 그림보다는 인생에 관해서 필요로 하는 방법과 습관, 그리고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를 주제로 이야기합니다. 멋진 그림을 볼 수 있지만 그림 그리는 방법이 아닌 다른 사람은 어떻게 그리는 지, 선을 어떻게 쓰는 지 알고 싶은 분에게 추천합니다. 카롱쌤은 쇼츠로 영상을 올리는 유튜버입니다. 초보자도 할 수 있는 방법을 가지고 오는 것 뿐만아니라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재료를 가지고 작품을 만들기 때문에 집에서도 편하게 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작품들의 결과물의 주제가 다양해서 원하는 그림을 골라 만들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쥬캔버스는 디지털크레이터입니다. 아이패드로 드로잉을 하는 작가여서 디지털로 그림을 그리시는 분에게 추천드리는 유튜버입니다. 실제 물감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기도 하지만 여러 영상이 있으니 쥬캔버스님의 유튜브 영상을 실제로 보고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하스텔은 1번에서 언급한 오일파스텔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작가입니다. 오일파스텔과 크레파스를 비교하기도 하고 초보 가이드도 있어서 접근하기 좋은 유튜버입니다. 요즘에는 다양한 유튜버들이 많기때문에 제가 알려드린 미술작품 외에도 관심있는 분야가 있다면 알아보세요! 미술분야 취미가 돈이 많이 든다고 생각하지만 우리는 전문가가 아니라 취미를 가질 것이라는 것을 잊지 맙시다. 충분히 적당한 돈으로도 미술을 즐기고 힐링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